skip to Main Content

채권추심대응 및 불법추심대처법 , 빚독촉, 전화, 방문, 협박

 

채권추심대응

채권추심대응 및 불법추심대처법 대처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채권추심의 고통은 당해본 사람만 알 수 있습니다.

수 십통의 전화, 우편들은 마음을 메마르게 만들고 죽어간다는 느낌마저 들게 하죠.

이러한 추심에서 어떻게 대응,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을까요?

 

채권추심의 현실

채권추심 전화와 우편이 오기 시작하면 이 후에 ‘집이나 직장에 찾아오지는 않을까?’ ‘주변사람들이 알게 되지 않을까?’ 같은 생각들이 앞섭니다.

하지만 추심에도 정해진 가이드 라인이 있기 때문에 추심업체, 대부업체, 2금융권에선이라고 해도 이 가이드라인을 넘지 못합니다.

빚을 회수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불법적으로 추심을 해서 되레 소송당할 일을 만들지 않죠.

그렇기에 추심은 보통 전화, 우편에서 끝납니다.

 

불법추심

주거침입죄

실제로 채권자나 추심원이 집에 찾아오거나 집 안에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주거침입죄가 성립되므로 바로 경찰에 신고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상황이 역전되어 갑, 을이 바뀌게 됩니다.

불법추심 대응

야간에 방문하거나 가족이나 친지에게 변제를 요구하는 행위, 법원 직원이나 공무원을 사칭하는 것 등은 채권추심법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행위들에 대해서는 경찰이나 금감원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를 하겠다고 말하는 경우 경찰이나 금감원이 신고하겠다고 엄포를 놓으면 대체로 조용히 수긍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폭력이나 협박은 없다

또한 채권추심원에 의한 폭력이나 협박은 거의 없습니다

만약 발생한다면 이는 큰 법적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채권 추심원들도 이런 행동을 절대적으로 피하려 합니다.

 

채권추심의 대처방법

채무자 대리인 제도 활용

채무자는 법무법인이나 변호사를 대리인으로 선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업체나 추심업체는 채무자가 아닌 대리인과만 접촉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직접적으로 추심을 받는 일이 없어집니다.

 

개인회생, 파산신청을 통한 금지명령

무엇보다 채권추심대응 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회생이나 파산등 국가구제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채무자는 신속하게 준비해 개인회생을 신청하여 채무조정을 받아서 추심을 끝냈 수 있습니다.

법원에 개인회생 신청을 하게 되면, 1-5일 이내로 금지명령이 하달되고 모든 채권자 및 추심업체는 추심이 금지됩니다.

개인회생 신청서류는 하루면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이기에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화번호 변경 및 사서함 이용

추심으로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전화번호를 변경하고 우편수령 주소를 사서함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Back To Top
Search
error: Content is protected !!